가사도우미 한달 월급 비용 -12월부턴 저렴해질수도

가사도우미는 육아와 업무를 병행하기 힘든 현실에선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한달 비용이 만만치 않아 늘 부담이됩니다. 올 12월부턴 외국인 가사도우미 배치로 비용이 저렴해질수도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가사도우미 한달 비용

맞벌이 부부라면 그리고 육아를 하고 있는 집이라면 가사도우미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하지만 그 비용이 결코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고민을 하실 겁니다. 현재 대부분 이용하는 가사도우미는 정부지원 또는 도우미 업체를 통해서 이용하게 됩니다. 출산 직후라면 가사도우미를 이용하는 비용을 많은 부분 나라에서 보조를 해주시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보조 금액이 점차 줄어들게 되고, 이는 가사도우미를 이용하는 가정에서 내야하는 부담이 늘어난다는 뜻이 됩니다.

가사도우미의 비용은 시간별 / 주별 / 월별 등으로 지급할 수 있는데, 시급의 경우 보통 15,000원에서 20,000원 사이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월별로 지금하는 월급의 경우 주 5일을 일할겨우 최저 140만원에서 250만원 사이이며, 주 6일의 경우 최저 180만원에서 280만원 정도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집의 평수와 가족의 인원에 따라 추가요금이 붙기도 합니다.

보통 맞벌이 직장인 부부의 경우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니니 않을 경우, 하루를 온전히 봐주고, 케어해줄 사람이 필요한데, 이를 모두 가사도우미로 대체하기엔 너무나 큰 비용이 들기 때문에 부부 중 한명이 직장을 휴직 또는 퇴직을 하게 됩니다.

정부의 대책방안


정부에서도 저출산의 원인 중 하나를 육아돌봄으로 보고 이러한 부담음 완화하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육아돌봄 가사도우미의 수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비해 적다보니 가사도우미를 이용하는 비용은 점점 높아지고, 기회는 적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불만들이 쌓이다보면니결국 부부들은 아이출산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번에 내높은 대책은 오는 12월부터 서울부터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시범운영하는 것입니다. 보통 국내 가사도우미는 50대 이상 여성으로만 한정이 되어 있어 그 수가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 가사도우미를 선정하여 당장 육아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현재보단 저렴한 가격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일 유력한 나라는 필리핀으로 꼽히고 있으며, 만 24세 이상으로 관련 경력이나 어학능력 그리고 범죄이력등을 모두 검사하여 선정된 사람으로만 투입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아직 실시한 적이 없는 방법이기 때문에 현재 관련 사항을 여러 국가와 논의 후 오는 12월부터 시범적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외국인 가사도우미 실효성 찬성/반대

고용부가 이러한 대책을 발표하고 난 후 벌써부터 외국인 가사도우미 실효성에 대해서 찬반 여론이 맞서고 있습니다. 찬성하는 쪽은 현재 국내 가사도우미의 수가 너무 제한적이고 50대 이상의 고령이기 때문에 장시간 돌봄이 힘든 부분이 있고, 원하든 시기에 가사도우미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현재 상황을 말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외국인 가사도우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반대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출산 완화에도 효과가 없을거고 오히려 이에 관한 분쟁만 생길거라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앞서 싱가포르와 홍콩을 예로 들멌습니다. 홍콩과 싱가포르는 이미 1970년대부터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여성경력 단절을 우려하여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도입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이들이 가사도우미 서비스르 이용했고, 그 비용도 그 전에 비해 저렴해져서 모두에게 이익이 된 정책이였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 홍콩을 벤치마킹해서 비슷한 효과를 예상한 정부와 홍콩/싱가포르와 대한민국은 애초 상황이 다르며 효과가 없을 거란 평가도 있습니다. 싱가포르와 홍콩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언어적 장벽이 없어 문제가 없었지만,. 만약 필리핀에서 가사도우미를 선발한다면 당장 의사소통의 문제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아이를 온전히 돌봐준 가사도우미와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으면 굉장히 난처한 일이 많아질 것이고, 이런 상황에서는 제도적 준비가 되지 않는다면, 양 쪽모두 피해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 도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