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집 누수 대처 및 책임 손해배상

대부분 아파트 / 빌라에 거주하실 겁니다. 윗집 / 아랫집은 항상 우리에게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집입다. 오늘은 윗집 누수가 있을 시 대처 방안과 책임 범위 그리고 손해배상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윗집 누수 대처

윗집에서 누수가 생긴다면 당장 아랫집인 우리 집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보통 아파트 또는 빌라 모두 층과 층 사이의 두께가 그리 두꺼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누수가 조금씩 시작되면 잘 모르겠지만, 배관이 터진다면 손 쓸 시간도 없이 물벼락을 맞게 됩니다. 이토록 물이 바로 흐르는 정도의 상황이라면 우리집 피해규모는 엄청나게 크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책임소재를 명확하게 볼 수 있어 사후처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 알아볼 윗집 누수 대처는 바로 조금씩 새는 누수입니다. 우리집 천장 또는 벽면에 누수의 흔적이 발견되면 가장 큰 원인은 윗집에 있습니다. 그리고 공용배관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건물 외벽의 결함으로 인한 누수일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누수라는 것이 위에 설명과 같이 물이 흐르는게 보일 정도라면 바로 원일을 찾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흐르는 누수라면 전문가 역시 장비를 이용해야만 식별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이럴 경우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을 하려는 윗집이 있을 수 있고, 별 관심없고 알아서 하라는 식의 윗집도 있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신분들이라면 후자일 가능성이 높을 겁니다. 당장 우리집에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관심이 없고, 해결할 의지가 없는 태도를 보면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 막막해지실 겁니다. 일단 누수가 확인이 되시면 아래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째, 사진기록

사진을 기록하는 이유는 피해 정도와 진행상황들을 기록을 남기기 위함입니다. 최초 발생 및 발견한 날짜가 언제인지 그 때 당시 피해규모는 어땠는지 등 최초의 문제가 명확하면 이후로 일을 처리하기가 매우 쉬워집니다. 기록을 매일매일 아침저녁으로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둘째, 윗집에게 알림

문제를 발견하셧다면 첫 번째 방법과 같이 사진으로 먼저 찍어 기록을 해두시고, 바로 윗집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리셔야 합니다. 이게 윗집의 문제이건 아니면 다른 문제이건 제일 먼저 할 것은 윗집에게 알린 후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전화통화를 하신다면 통화 중 녹음을 하시는게 좋고, 직접 방문을 하신다면 동영상 녹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 상황을 앞으로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문자로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셋재, 누수탐지업체 문의

일반인이 어떤 곳에서 누수가 되는지 사실 알 수가 없습니다. 전문가 역시 누수탐자기 또는 다양한 장비를 이용해서 누수를 확인할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 수리업체에 문의하여 누수가 일어나는 곳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누수탐지는 결국 원인을 찾아야하는 거라 윗집의 동의를 얻어 윗집도 확인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아까 바로 윗집에게 말하고 이런 상황들을 미리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윗집 누수 책임

윗집 누수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책임소재입니다. 과연 누수가 어느 쪽 원인인지에 따라서 비용도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윗집의 배관에 이상이 있어 물이 흐른다고 하면 당연 윗집에서 수리를 해야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를 윗집에서 인정을 하지 않는다면 일이 굉장히 복잡하게 꼬이게 됩니다. 윗집에서도 본인들의 과실로 인한 것이 아니면 자신들의 책임이 아니라고 생각을 할 수도 있고, 만약 세입자라면 수리의무가 집주인에게 있는데 여기서 세입자와 집주인간의 의견차이게 생기게 되면 더욱 해결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 돈이 들더라도 누수탐지 업체를 불러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끌면 끌수록 손해를 보고 피해를 보는 것은 아랫집이기 때문에 아랫집에서 먼저 수리업체를 불러 진행하셔 됩니다. 만약 책임소재가 명확하지 않거나, 명확하지만 윗집에서 보상을 거부할 때는 민사소송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럴 경우 시간이 최소 6개월 정도 소요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빨리 합리적인 합의를 하셔야 됩니다.



누수 손해배상 가족 일상책임보상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집이 누군가의 아랫집이면서 누군가의 윗집이기도 합니다. 즉, 내가 지금 겪고있는 이런 불편함과 피해들이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아랫집에게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집이 오래될수록 결함이 생기기 때문에 나도 모르는 사이 우리집에서 누수가 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꼭 필요한 것이 가족일상생활책임보험입니다. 나 포함 가족이 타인에게 손해를 입혔을 때 손해를 배상해주는 보험입니다. 여기서 보상하는 내용에 우리집 누수로 인한 아랫집 피해도 포함이 됩니다. 이 보험은 특약으로 가입이 가능한데, 보험료가 비싸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들어있을겁니다

윗집에서 만약 수리비용 지불을 꺼린다면 감정적으로 대응해서 소송을 하는 것보단 이러한 보험이 있고, 피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라도 알려준다면 오히려 일이 더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 역시도 언제든지 예기치 못하게 아랫집에게 누수피해를 입힐 수 있고, 내 가족이 실수로 타인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입니다. 보통 실손보험 특약으로 가입이 가능하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을 확인해보고 싶다면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